본문 바로가기

세계 부동산 이야기

중국의 부동산 붕괴로 인해 은행들은 70세 노인들에게 주택 담보 대출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초월 참 공인중개사 사무소
정윤경 대표 중개사입니다.

세계의 부동산 시장을 읽다 보면

현재 우리나라가 풀어가야 하는 방법이나 대책을 준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저의 개인 적인 생각입니다.

 

 
홍콩CNN 

중국의 부동산 시장이 너무 침체되어 일부 은행은 사람들이 95세까지 모기지론을 갚을 수 있도록 허용하는 등 과감한 조치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난닝(Nanning), 항저우(Hangzhou), 닝보(Ningbo), 베이징(Beijing)의 일부 은행은 모기지 상한선을 80세에서 95세 사이로 연장했다고 관영 언론 보도가 다수 나왔다. 이는 70세의 사람들이 이제 만기가 10년에서 25년 사이인 대출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은 역사적인 침체기에 접어들었습니다.신규 주택 가격은 12월까지 16개월 연속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국내 100대 개발자 매출은 2021년 수준의 60%에 불과했다.

 

부동산 회사인 E-House China Holdings의 부동산 애널리스트 Yan Yuejin은

아직 공식적인 국가 정책이 아닌 새로운 연령 제한은 중국의 급속한 고령화를 고려하면서 죽어가는 중국 부동산 시장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기본적으로 부채 상환 부담을 완화하고 주택 구매를 장려할 수 있기 때문에 주택 수요를 자극하는 정책 도구”

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모기지 조건은 "릴레이 대출"과 같습니다. 

노인 차용인이 갚을 수 없다면 그의 자녀는 모기지를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지난달 중국은 2022년 인구가 6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고 보고했는데, 이는 중국 경제 둔화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인구 위기 심화의 새로운 이정표입니다.  

60세 이상 인구는 지난해 말 2억 80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9.8%를 차지했다.

은행 규제 기관에서 발표한 이전 규칙에 따르면 모기지 차용인의 나이와 모기지 기간은 일반적으로 70년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현재 중국의 평균 수명은 약 78세입니다.

중국은행 및 보험 규제 위원회는 새로운 조건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다세대 대출

그러나 전국의 은행 지점은 이러한 다세대 대출에 대해 자체 조건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뉴스에 따르면 베이징 통신은행 지점은 70세 이상의 대출자는 25년 동안 주택 융자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모기지의 상한 연령 제한이 95세로 해제되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전제 조건도 있습니다.

모기지 대출은 차용인의 자녀가 보증해야 하며 이들의 합산 월 소득은 월 모기지 지불금의 최소 두 배여야 합니다.

 

이와는 별도로 시틱 은행의 한 지점은 모기지의 상한 연령 제한을 80세로 연장했다고 이 신문은 은행 고객 관리자의 말을 인용해 전했습니다.

 

Citic Bank와 Bank of Communications의 베이징 지점으로의 전화는 응답되지 않았습니다.

그로우 인베스트먼트 그룹(Grow Investment Group)의 홍 하오(Hong Hao)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는 "과격한" 조치이며 "노인들이 젊은 세대를 위해 [모기지]를 지불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속임수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E-House의 Yan은 이러한 움직임의 주요 수혜자는 노인이 아니라 40세에서 59세 사이의 중년 대출자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전 조건과 비교할 때 차용인이 매월 더 적은 금액을 지불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홍 대표는 “채무상환 부담을 덜기 위한 방법임은 분명하다”라고 말했다.

E-House의 계산에 따르면 은행이 상한선을 80세로 연장하면 40세에서 59세 사이의 차용인은 주택담보대출을 10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모기지가 100만 위안($145,416)이라고 가정하면 월 지불액은 1,281위안($186) 또는 21% 감소할 수 있습니다.

 

중국 가계는 현재 없어진 코비드 억제, 주택 가격 하락, 실업률 증가로 인해 구매자가 되려는 사람들을 낙담시켰기 때문에 지난 1년 동안 새 주택 구입을 꺼려했습니다. 

지난여름, 수십 개의 도시에서 발생한 시위는 미완성 주택에 대한 모기지 지불을 거부하는 사람들에 의해 진행되어 시장 정서에 더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당국은 대출 금리 인하  개발자의 유동성 위기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포함하여 주택 시장을 되살리기 위한 일련의 부양책을 발표했습니다.

 

위험한 모기지?

관영 난궈 짜오바 오(Nanguo Zaobao)에 따르면 베이징 외에 광시(廣西) 성 성도(省都)인 난닝(南寧)에 있는 일부 은행들은 주택담보대출 상한선을 80세로 올렸다.

정부 소유의 닝보일보  항저우일보 의 보도에 따르면 동부 도시인 닝보와 항저우에서는 여러 지역 대출 기관이 이전 규정에서 완화된 75세 또는 80세 연령 제한을 광고하고 있습니다.

한 대출 기관은 "신청자가 대출 요건을 충족하기에 너무 나이가 많으면 자녀를 보증인으로 둘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베이징 진수 로펌의 부동산 변호사인 왕 위첸은 그러한 모기지가 "위험하다"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위챗 계정에 대한 서면 논평에서 많은 도시들이 월 부채 상환금을 줄이고 더 많은 노인들을 주택 구매자 풀에 끌어들임으로써 주택 시장을 되살리려 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인들은 상대적으로 상환 능력이 좋지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산더미 같은 모기지 빚을 짊어지고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은행을 위해 일하기 때문에 노년기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반면에 관련 위험이 자녀에게 전가되어 재정적 압박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일부 주택 구입자들은 자금이 부족해서 이런 방식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그렇게 하는 것은 위험하다”라고 그는 말하면서 부동산 시장이 구조적 침체기에 있고 정부는 여전히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728x90
반응형
LIST